1. 화면크기: 24~32inch
- 화면크기에 따라 권장 해상도 사용
2. 화면비율
- 16:9 : 와이드모니터(24',27',28',30',32')
- 21:9 :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29', 34',35',38')
3. 패널종류
- TN: 시야각이 좁고 색감이 다른 패널에 비해 물 빠진 색감, 응답 속도가 월등히 좋아 게이밍 모니터에 자주 사용
- VA: 시야각이 넓고 검은 계열 화면에서의 표현이 우수. 명암비 가장 좋음, CurvedMonitor에 주사용(단점:잔상)
- IPS: 시야각이 넓고 화사한 색상 표현 우수, 보통 디자인,게임,문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널
4. 해상도
- 같은 크기의 모니터에서 해상도가 높을수록 화면이 선명함(고해상도-고사양의 그래픽 카드필요)
- 24' 1920*1080(FHD)와 32' 2560*1440(WQHD)와 픽셀의 크기,간격이 비슷함.
- 주사용 해상도: 1920*1080(FHD), 2560*1440(WQHD),3840*2160(UHD)
5. 픽셀피치
- 픽셀하나가 차지하는 면적(작을수록 화면이 선명함)
- 주사용픽셀피치: 0.23~0.36
6. 응답속도
- Gray to Gray로 가는 시간을 나타냄
- 숫자가 작을수록 잔상이 적음
- 게이밍 모니터에선 5이하 사용 권장, 일반적으로 10이하 까지 사용 가능
7. 밝기(CD:칸델라)
- 250이상 권장
8. 명암비, 동적명암비
- 명암비가 높을수록 명암 구분이 선명함.
- 영화나 게임의 어두운 장면에서 IPS나 TN패널에 비해 VA패널이 월등히 구분이 잘됨.
- 동적명함비는 대부분 모니터가 비슷함.
9. 주사율
- 1초에 모니터에 나타낼 수 있는 장면의 개수(일반: 60Hz)
- 게이밍 모니터: 100~165Hz (최대: 240Hz 출시)
- 주사율이 높을수록 고가
10. 영상입력 단자
- DVI포트: 싱글과 듈얼이 있음, 고주사율 사용시 듀얼링크 사용 필요
- D SUB(RGB)포트
- HDMI, DP: 영상과 오디오 전송
※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의 경우 HDMI로 연결시 자동적으로 색상 제한이 걸림
- "제어판>해상도변경-하단 출력 동적 범위"를 제한에서 전체로 변경 필요
11. Free Sync & G Sync
- 화면 주사 개선은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들을 잡아주는 기술
- Free Sync : AMD그래픽카드에서만 지원하는 기술(그래픽카드에서 처리)
- G Sync : NVIDIA 그래픽ㄹ카드에서만 지원하는 기술(모니터에서 처리)
- Free Sync 는 따로 모듈이 없어 가격이 저렴
- G Sync 는 따로 모듈이 들어가며 라이센스 비용 발생으로 고가의 가격 형성
12. 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