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뭐니?

CATL-중국-전기차 배터리

OK_SON 2020. 8. 10. 09:07

○ 창립 10년도 되지 않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를 차지한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 CATL
  
  - '11년에 설립된 CATL은 시가총액 약 RMB1578억(26조4000억원), 직원 약 2만4800명('18년) 
     규모의 기업으로 '19년 상반기 전기차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

  - '14년 배터리 생산량은 0.3GWh로 세계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2.1%에 불과했던 CATL이
    창립 10년도 되지 않아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는 중국 정부의 지원 정책이
    뒷받침해주었기 때문

  - 중국 정부는 전기차 육성·보조금 지원 정책과 자국 산업 보호 정책으로 중국 업체가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자국 배터리 업체들을 지원해왔음.
     중국의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CATL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임

  - 이에 더해 CATL은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의 R&D 투자 비율 등 배터리 기술력을 키우는데 
    총력을 다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력을 빠르게 따라잡았고, 이제는 혁신기업으로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음. 특히, 다른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과는 달리   
     LFP 배터리뿐만 아니라 NCM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힘써 글로벌 경쟁력을 키웠음

  - CATL은 광범위한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음. 중국 자동차사뿐만 
    아니라 폭스바겐, BMW 등과 주요 고객 관계를 맺고 있으며, '18년에만 전세계 44개 
    자동차 제조업체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음. 올해는 테슬라의 모델3에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

  - 이 외에도 CATL은 생산비용 최적화 및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해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글로벌 무대 진출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 노력도 지속하고 있음. 
    현재 주력 사업인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자전거 및 전기선박 등의 분야로도 시장을 
    확대하는 등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

   [차세대 배터리]  

   - 이외에도 CATL은 전고체 전지(Solid State battery)*와 코발트 프리 배터리셀 등  
    차세대 배터리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음  

  * 전고체전지  
    전지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 
     고체 전해질을 가진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가진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안전하면서도, 에너지밀도와 출력이 높으며, 수명이 길고 크기와 모양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음. 충전시간도 수십분이 걸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훨씬 짧아질 것으로 기대됨. 때문에 전기차를 비롯해 드론, 웨어러블기기 등에 쓰일  
    꿈의 전지, 차세대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음 

 

 

* 그림. CATL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 관계

 그림. CATL의 배터리 밸류체인